• EVENT
  • CONTACT US
  • SITEMAP
  • 예스24
  • 교보문고
  • 알라딘
  • 인터파크
  • 11번가도서
  • 영풍문고
  • top

토토 생각날개

확대보기

리스트

그런데요, 종교가 뭐예요?

글쓴이 야네 베어-크라우제
그린이 얀 폰 홀레벤
옮긴이 박종대
출간일 2016-10-14
가격 12,000원 [절판]
판형 170*238
분량 176쪽
ISBN 9788964963159
도서구매

책소개

지구촌 평화를 이끌어 나갈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세계 종교의 모든 것

 

 

지구촌 평화를 이끌어 나갈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세계 종교의 모든 것

 

신은 어떻게 생겼고, 나이는 몇 살이에요? 우주는 누가 만들었어요? 신이 만든 거예요?

우리는 꼭 죽어야 하나요? 죽으면 어디로 가는 건가요?

 

그런데요, 종교가 뭐예요?는 아이들이 종교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들을 엮어낸 책입니다. 세계 5대 종교인 유대교, 이슬람교, 기독교, 힌두교, 불교를 둘러싼 역사와 문화를 비롯하여, 모든 종교가 공통적으로 바라는 세상을 이야기합니다.

 

종교는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을 이야기해요

많은 부모들이 종교가 뭐예요?”라는 아이들의 질문에 쉽게 대답하지 못합니다. 종류도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을뿐더러 하나의 종교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또 몇몇 종교가 내비치는 부정적인 모습 때문에 종교 이야기를 꺼내는 걸 탐탁지 않아 하지요. 하지만 종교야말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알려 줍니다. 이 책은 우리의 삶과 깊게 연결되어 있는 종교에 관한 이야기를 합니다. 이슬람교, 기독교, 유대교, 불교, 힌두교 등 각 종교에 대한 소소한 지식부터 모든 종교가 이루고자 하는 드높은 목표까지 들려주지요. 여러 종교를 이해하는 걸 넘어서 삶과 죽음, 행복과 평화라는 철학적인 가치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게 이끕니다.

 

어린이가 진짜 궁금해하는 70가지 질문들

독일의 인터넷 사이트 중에서 ‘religionen-entdecken.de’라는 곳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여러 종교에 대한 지식들을 알려주는 사이트지요. 여기에서 눈여겨볼 곳은 종교를 둘러싼 아이들의 궁금증을 풀어 주는 코너입니다. 아이들이 직접 질문을 올리고, 다양한 종교 전문가들이 친절하게 대답해 주지요. 이 책은 이 사이트에 올라온 질문들을 토대로 만들어졌습니다. 신은 어떻게 생겼는지, 천사는 어떤 모습인지, 부처님은 왜 뚱뚱한지 등 조금은 엉뚱하고 기발한 질문들이 펼쳐집니다. 그래서 종교를 처음 접하거나 어렵게 느껴 온 아이들도 쉽고 재미있게 종교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서로 다름을 받아들이는 열린 마음까지 갖게 될 것입니다.

 

유쾌한 사진들이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해요

다소 무겁고 어려울 수 있는 종교 이야기에 흥미를 더하는 건 바로 사진입니다. 언뜻 보기에 가볍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하나하나 깊은 의미를 담고 있지요. 한 컷의 사진 속에서 종교가 품고 있는 가치라든지, 각 종교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이야기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 사춘기 내 몸 사용설명서를 통해 독특한 인상을 남긴 사진작가는 이 책을 통해서도 개성 있는 스타일로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한껏 키워 줍니다.

 

 

추천의 글

 

이 책이 들려주는 세계 곳곳의 종교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어린이 여러분에게 꼭 필요한 지혜와 지식을 알려 줄 거예요. 종교의 가르침을 통해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면서 지구촌 평화를 이끄는 멋진 주인공으로 자라길 바랍니다.” _ 윤원철 서울대 종교학과 교수

    

 

작가 소개

 

야네 베어-크라우제

신문과 잡지에 다양한 글을 쓰는 기자예요. 통신사, 잡지사 등에서 일하면서 어린이를 위한 언론 매체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지금은 어린이를 위한 인터넷 사이트를 직접 운영하며,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고 있답니다. 그런데요, 종교가 뭐예요?는 작가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실린 종교 이야기들을 모아서 만든 책이에요.

 

사진 얀 폰 홀레벤

카메라를 통해 생활 속 일들을 아주 독특하고 개성 있게 표현하는 사진작가예요. 여러 신문과 잡지 회사와 함께 일하고 있으며, 때때로 아이들과 같이 사진 작업을 하곤 해요. 그중 우리나라에는 사춘기 내 몸 사용 설명서가 소개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답니다. 그런데요, 종교가 뭐예요?도 아이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게 작업한 책이에요.

 

옮김 박종대

겉으로 드러난 것보다 숨겨진 모습에 관심이 많은 번역가예요. 세상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호기심을 갖고, 어떻게 사는 것이 중요한지 끊임없이 생각해요. 때때로 강연을 통해서 아이들과 많은 이야기를 함께 나눈답니다. 위대한 패배자⟫⟪청소년을 위한 환경 교과서⟫⟪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데미안등 수많은 책들을 우리말로 옮겼어요.

 

감수·추천 윤원철 (서울대 종교학과 교수)

종교란 무엇인지, 종교가 우리 사회에서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등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종교학자예요. 의사가 몸에 난 상처를 치료하는 것처럼 종교는 마음의 병을 낫게 하여 모든 사람이 행복해지는 세상을 만들 거라 생각해요. 마음과 철학 : 불교 편을 썼으며, 세계 종교 산책⟫⟪시간이란등을 우리말로 옮겼어요.

 

 

교과 연계

 

4학년 도덕 8. 다양한 문화, 조화로운 세상

6학년 2학기 사회 4. 변화하는 세계 속의 우리

 

 

차례

 

추천의 글

작가의 글

 

1. 세상에는 다양한 종교가 있어

우리 주변에는 절이나 교회, 성당에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

종교가 무엇이기에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종교를 믿을까?

 

2. 신은 행복과 평화를 바라

사람들은 자신이 믿는 종교가 받드는 신을 믿어.

정말 신이 있는 걸까? 그렇다면 신은 어떤 분일까?

 

3. 종교에 따라 생활 모습이 달라

우리 모두 제각기 다른 모습으로 살아가듯이 종교도 마찬가지야.

종교마다 규칙과 규범이 서로 달라서 생활 방식이 달라.

 

4. 특별한 장소와 사람들이 있어

종교는 특별한 장소에서 출발했고, 특별한 사람들과 함께하고 있어.

그래서 우리 삶에서 더욱더 특별해졌지.

 

5. 죽는다고 모든 게 끝나지 않아

우리는 죽고 나서 어떻게 되는 걸까?

종교는 죽음 뒤에 또 다른 세상이 열릴 거라고 말해.

 

이 책은 이렇게 만들어졌어요

 

 

본문 중에서

 

이 책은 세계 5대 종교인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 힌두교, 불교에 관한 이야기를 할 거야. 그러면서 세계 모든 종교가 어우러지는 모습을 보여 주려고 해. 어때, 궁금하지 않니?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종교를 만나 봐. 서로 믿는 건 다르지만 결국엔 모두 행복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꿈꾼다는 걸 알게 될 거야.

- 작가의 글 중에서

 

종교는 오래전부터 사람들에게 이렇게 물었어. “어떻게 살아야 할까?” “뭐가 옳고 뭐가 그른 걸까?” “선은 뭐고 악은 뭘까?” “우리는 왜 이 세상에 존재할까?” “우리 삶에서 각자 풀어야 할 과제들은 뭘까?” “죽은 뒤에 어떻게 될까?” 사람들은 이런 물음에 답하면서, 슬플 때에 마음의 위로를 받고 선택의 갈림길에 놓였을 때에 최선의 결정을 내리기 위해 노력했어. 또 같은 종교를 믿는 사람들과 서로 의지해 왔지. 이처럼 종교는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좀 더 행복해질 수 있을지 끊임없이 이야기해.

- <사람들은 왜 종교를 믿나요?> 중에서

 

지금도 성전이 일어나고 있냐고? 안타깝지만 그래. 오늘날에는 이슬람교 신자들 중에 극소수 사람들이 무기와 폭탄을 들고 전쟁을 일으키고 있어. 그들은 이슬람교를 믿지 않는 사람들을 없애 버리려고 해. 이러한 사람들 때문에 전 세계가 위협을 느끼고 있어. 정말 신은 전쟁을 바라는 걸까? 같은 종교를 믿지 않는다는 이유로 사람들을 죽이는 게 정당할까? 절대 아니야. 신은 사람들이 싸우지 말고, 모두 평화롭게 살기를 진심으로 바랄 거야.

- <종교적 이유로 전쟁하는 건 괜찮나요?> 중에서

 

주변으로 시선을 돌리면 쉽게 찾을 수 있어. 길거리나 학교 주위에서 어렵지 않게 천사를 만날 수 있거든. 몸이 불편한 친구를 부축한다든지 쓰레기로 어질러진 길거리를 치우는 사람들을 만나면 우리는 이렇게 말해. “넌 천사야.” 시시하게 들리겠지만 이게 정답이야. 누가 말하기를 천사는 잠시 인간의 몸을 빌려 우리 앞에 나타난다고 해. 그래서 천사가 원래 어떻게 생겼는지는 정확히 몰라. 중요한 건 어떻게 생겼느냐가 아니라 어떤 행동을 하느냐인 것 같아.

- <천사의 모습은 어때요?> 중에서

 

 

본문 맛보기

 

  

 

 

 

 

 

 

작가소개

글쓴이 야네 베어-크라우제

신문과 잡지에 다양한 글을 쓰는 기자예요. 통신사, 잡지사 등에서 일하면서 어린이를 위한 언론 매체에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지금은 어린이를 위한 인터넷 사이트를 직접 운영하며,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쉽고 재미있게 알려 주고 있답니다. 그런데요, 종교가 뭐예요?는 작가가 운영하는 사이트에 실린 종교 이야기들을 모아서 만든 책이에요.

 


그린이 얀 폰 홀레벤

카메라를 통해 생활 속 일들을 아주 독특하고 개성 있게 표현하는 사진작가예요. 여러 신문과 잡지 회사와 함께 일하고 있으며, 때때로 아이들과 같이 사진 작업을 하곤 해요. 그중 우리나라에는 사춘기 내 몸 사용 설명서가 소개되어 많은 사랑을 받았답니다. 그런데요, 종교가 뭐예요?도 아이들이 참여하여 재미있게 작업한 책이에요.

 


옮긴이 박종대

성균관대학교 독어독문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독일 쾰른에서 문학과 철학을 공부했습니다. 네이버 인물과 역사꼭지에 글을 썼고, 가끔 도서관이나 학교로 인문학 강연을 다닙니다. 지금껏 위대한 패배자, 만들어진 승리자들, 바르톨로메는 개가 아니다, 데미안, 그런데요, 종교가 뭐예요?, 매머드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인류의 역사150여 권의 책을 우리말로 옮겼습니다.